기사 메일전송
10번째 택배노동자 과로사 발생...시민단체, 대책 마련 '촉구'
  • 김민규 기자
  • 등록 2020-10-19 14:55:18

기사수정
올해 10번째 택배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와 택배사에 과로사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김민호 기자)
올해 10번째 택배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시민단체들은 정부와 택배사에 과로사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사진=김민호 기자)

올해 10번째 택배 노동자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 시민단체들이 정부와 택배사에 과로사를 예방할 수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생경제연구소, 참여연대 등으로 구성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19일 광화문 광장에서 ‘대기업택배사 규탄과 택배 노동자 과로사 예방 호소’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 쿠팡과 한진은 과로사에 대한 진심 어린 사과와 유가족에 대한 도의적 책임을 다하고, 즉각적인 분류작업 인력투입 및 확대와 재방 방지 대책을 강구하라”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한진택배 동대문지사 소속 김모 씨가 12일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앞서 지난 8일에는 CJ대한통운 강북지사 소속 김모 씨가, 12일에는 경북 칠곡군 쿠팡 물류센터에서 야간 택배 포장 지원 업무 등을 담당하던 일용직 노동자 장모 씨가 숨졌다.

코로나19 상황이 본격화한 지난 2월 이후 월별 택배물동량은 작년 동월 대비 최대 8000만 개까지 늘었다. 물동량 증가는 재해자 증가로 이어져 최근 5년간 택배노동자 24명이 산업재해로 숨졌고, 이 중 10명이 올해에 사망했다. 

대책위는 “노동부는 즉각적인 진상조사 특수고용노동자 산재보험적용 제외신청 전수 조사를 즉각 실시해달라”고 촉구했으며 "국토부는 CJ대한통운과 쿠팡, 한진 등을 포함한 모든 택배회사들이 분류작업에 인력을 투입하기로 한 사회적 합의 이행에 대한 실태를 즉각 조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이들은 “택배회사는 택배노동자 과로사 예방를 위한 사회적 논의기구에 조건 없이 즉각 참여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