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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세균, 대선 공약 `5개 도시 철도 지하화` 발표
  • 이용웅 기자
  • 등록 2021-06-30 18:22:31
  • 수정 2021-07-01 11:3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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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0조원 규모 서울·대전·대구·부산·광주 등 5개 도시 철도 지하화
  • 서울역~당정역 약 32km, 대전 경부선 13km, 호남선 11km 구간 등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30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과 대전·대구·부산·광주 등 5개 도시 철도를 지하화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30조원에 달하는 예산은 민간 자본 유치로 충당하되, 부족하면 정부 재정을 투입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전 총리는 30조원에 달하는 예산은 민간 자본 유치로 충당하되, 부족할 시 정부 재정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국민 소득 4만불을 향해 가는 시점에서 이제 도심 철도 지하화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됐다"며 "도심을 지나는 철도를 지하화해 그 위에 생기는 대규모의 국공유지에 공원과 문화시설, 체육시설, 주거시설 등을 짓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서울의 경우 서울역부터 당정역까지 약 32km, 대전은 경부선 13km와 호남선 11km 구간을 지하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구에서는 서대구역에서 고모역까지 약 11km, 부산의 경우 구포에서 부산진역까지 약 13.1km, 광주는 광주역에서 송정역까지 약 14km 구간 지하화를 검토 중이다.


정 전 총리의 구상대로 철도 지하화를 진행할 경우 필요 예산은 약 30조원에 달한다. 서울은 13조 6540억원, 대전 10조원, 대구 3조원, 부산 1조 5810억원, 광주 1조 6000억원 등이다.

정 전 총리는 예산은 민간 자본 유치로 해결하고, 그래도 부족할 경우 정부 재정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철도 지하화가 비용 대비 이익이 큰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투자 비용 약 14조원에 대해 생산 유발 효과 28조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10조원, 임금 유발 효과 4조원으로 비용보다 편익이 훨씬 크다는 주장이다.

 

한편 정세균 전 총리는 이날 대리인인 김교흥·장경태 민주당 의원을 통해 대선 경선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예비후보 등록 마지막날인 오늘은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예비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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