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2월 1일 제19차 IACC(국제반부패회의) 개최…마이클 샌델 교수, UN 사무총장 참여
  • 박철진 기자
  • 등록 2020-12-01 12:00:46

기사수정
  • 문재인 대통령, 위겟 라벨르 IACC 위원회 의장, 델리아 페레이라 루비오 국제투명성기구 회장 등 환영사

12월 1일 문재인 대통령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전 세계인의 반부패 연대의 장인 제19차 IACC(국제반부패회의, International Anti-Corruption Conference)가 개막한다. 이번 IACC는 역대 최초 온라인 화상회의로 12월 1일부터 4일까지 한국에서 개최된다.

전현희 국민권익위원회(이하 국민권익위) 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될 개회식에는 문 대통령 외에도 회의 준비를 함께 해온 위겟 라벨르 IACC 위원회 의장, 델리아 페레이라 루비오 국제투명성기구 회장, 이상학 한국투명성기구 공동대표가 각 환영사를 할 계획이다.

개회식 외에도 UN·OECD 사무총장 등이 참여하는 7개의 전체세션, 마이클 샌델 교수와 함께하는 특별 대담 등 이번 IACC의 주요행사는 누구든지 별다른 등록절차 없이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국민권익위는 이번 제19차 IACC의 온라인 개최를 계기로 회의 등록비를 없애 ‘반부패’를 주제로 하는 회의임에도, 사전등록자가가 4700여명에 이르는 등 전 세계인들의 참여를 유도했다고 전했다.

12월 1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나흘간 열리는 역대 최대 규모의 IACC의 개막공연으로는 대북공연이 준비돼 있다. 국민권익위의 상징이기도 한 신문고의 의미를 살려, 부패를 멈추고자 하는 공정의 울림이 전 세계로 울려 퍼지는 디지털 영상이 전통과 현대의 어우러짐을 잘 드러낼 예정이다.

이어 진행될 개막세션은 같은 날 저녁 9시부터 진행되며, 이번 제19차 IACC의 주제인 '우리가 만들어갈 미래 2030: 진실, 신뢰, 투명성'을 의제로 전 세계 최고위급 연사 7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제19차 IACC 개막공연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제19차 IACC 개막공연 (사진=국민권익위원회)

외국연사로는 안토니오 구테레쉬 UN 사무총장, 앙헬 구리아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사무총장,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국제통화기금) 총재, 보르게 브렌데 WEF(세계경제포럼) 회장, 마사쓰구 아사카와 ADB(아시아개발은행) 총재, 마리 엘카 빵에스뚜 World Bank(세계은행) 사무국장이, 한국연사로는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이 참여한다.

전현희 국민권익위 위원장은 “국민권익위는 한국에서 준비한 이번 제19차 IACC가 한국 국민을 비롯하여 전 세계 시민들에게 열린 회의가 될 수 있도록 특별 기획하였다”며, “국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