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화생명, 보험업계 최초로 포인트 활용한 이색보험 상품 출시예정
  • 최원영 기자
  • 등록 2020-11-19 17:41:22

기사수정
  • 금융위원회, ‘포인트 플랫폼을 통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

보험금 대신에 포인트를 활용한 색다른 보험상품이 출시된다.

한화생명은 19일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선정된 ‘포인트 플랫폼을 통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활용한 신상품을 내년 4월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 여의도에 있는 한화생명
서울 여의도 한화생명63빌딩 

‘포인트 플랫폼을 통한 보험금 지급 서비스’는 저축성보험 상품에서 발생하는 중도·만기보험금을 포인트로 지급하여 소비자가 포인트 플랫폼에서 물품이나 서비스 등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고객이 보험금 10만원을 받는 경우, 보험금을 현금으로 받는 대신 포인트로 받아 활용한다면 한화생명과 제휴를 통해 ‘포인트 플랫폼’에 입점한 업체에서 제공하는 외식, 콘텐츠, 헬스케어 서비스 등 소비자 니즈에 맞는 상품과 서비스를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이번 한화생명의 아이디어는 고객이 보험 가입 후 다양한 서비스 혜택을 즐길 수 있도록 해 보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준다는 점에서 금융위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보험업법에 따르면 저축성보험의 경우 ‘포인트’로 지급한 보험금이 ‘생존시 지급되는 보험금의 합계액’에 포함되어야만 보험금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포인트의 사용범위가 제한되어 중도·만기보험금을 포인트의 형태로 지급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금융위는 이번 한화생명의 ‘보험금 지급 서비스’가 고객이 물품·서비스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추가적인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을 할 수 있는 등 장점이 크다고 판단해 특례를 부여했다. 또한, 일상적인 생활 플랫폼과 보험상품의 연계를 통해 산업간 시너지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고객들은 중도·만기보험금을 포인트로 지급받는 길이 열리면서, 가입 초기부터 만기까지 생활 속에서도 보험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한화생명 신충호 상품혁신실장은 “고객이 플랫폼 내에서 물품 및 구독서비스를 구매할 때마다 축적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신상품 출시와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라며 “여기에 데이터 기반의 인슈어테크 경쟁력을 확보해 디지털 금융 경쟁에서 한발 앞서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