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 대통령 "위안부 운동 부정하고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
  • 이진아 기자
  • 등록 2020-06-08 16:44:36

기사수정
  • 문 "이용수 할머니, 위안부 운동의 역사"... 정의연 논란 첫 언급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사람이 없는 듯 대문이 굳게 닫혀 있고 인기척이 없다. 쉼터 관리를 맡아온 소장 A씨가 지난 6일 오후 경기도 파주시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진=김민호 기자)
8일 오전 서울 마포구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의 우리집'에 사람이 없는 듯 대문이 굳게 닫혀 있고 인기척이 없다. (사진=김민호 기자)

문 대통령이 8일 윤미향 의원을 둘러싼 `정의기억연대` 논란에 대해 "위안부 운동을 부정하고 대의를 손상시키는 시도는 옯지 않다"며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위안부 운동을 둘러싼 논란이 매우 혼란스럽다. 말씀드리기도 조심스럽다"면서 “위안부 운동의 대의는 굳건히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 30년 역사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여성 인권과 평화를 향한 발걸음이었다"며 "인류 보편의 가치를 지키려는 숭고한 뜻이 훼손돼서는 안된다"고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의 역사를 설명한 뒤 "지금은 많은 분들이 세상을 떠나시고 열일곱 분의 할머니만 우리 곁에 남아 계신다"며 "너나없이 위안부 진실의 산증인들"이라고 했다.

이용수 할머니에 대해서는 "위안부 운동의 역사"라며 "위안부 문제를 세계적 문제로 만드는데 지대한 역할을 하셨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위안부 할머니가 없는 위안부 운동을 생각할 수 없다"면서 "위안부 할머니들은 참혹했던 삶을 증언하고, 위안부 운동을 이끌어 오신 것만으로도 누구의 인정도 필요없이 스스로 존엄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안부 운동은 인간의 자발적 참여와 연대로 성장해온 운동"이라며 "피해자 할머니들은 스스로 여성 인권운동가가 돼 세계 곳곳의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과 손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민 사회의 많은 활동가들이 연대했고 시민들도 다같이 힘을 보탰다"며 위안부 운동에 대해 "결코 부정하거나 폄훼할 수 없는 역사"라고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논란은 시민단체의 활동방식이나 행태에 대해서도 되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그러나 일각에서 위안부 운동 자체를 부정하고 운동의 대의를 손상시키려는 시도는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어 "피해자 할머니 존엄과 명예까지 무너뜨리는 일"이라며 "반인류적 전쟁범죄를 고발하고 여성 인권 가치를 옹호하기 위해 헌신한 위안부 운동의 정당성에 대한 근본적인 도전"이라고 경계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