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문재인 대통령, 재계 총수들 만나 일본 수출규제 논의 예정
  • 최원영 기자
  • 등록 2019-07-06 05:30:19
  • 수정 2019-07-06 05:34:57

기사수정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0일 주요 대기업 총수들을 만나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우리 기업들의 피해 상황과 향후 대책 등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이 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나는 것은 지난 1월 15일 열린 '기업인과의 대화' 이후 올해 들어 두 번째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이번 재계(財界) 간담회에 삼성·현대차·SK·LG·롯데 등 30대 그룹 총수들을 초대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발표된 지난달 30일 이후 이 행사를 추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무역 보복 문제가 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이나 기업들의 다른 고충이나 성장 정책 방향 등도 논의될 수 있다"며 "문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의 얘기를 주로 듣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부당하고, 양국 경제에 피해를 줄 뿐이므로 양국 간 외교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뜻을 밝히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전날 일본의 조치를 '보복적 성격'으로 규정했다. 이를 문 대통령이 직접 밝히는 한편 일본과 정면 충돌로 가기보다 외교적으로 해결하자는 메시지를 던질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본 보복 조치와 관련한 정부의 대응 방향과 향후 계획도 설명할 예정"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직접 재계(財界) 총수들과 긴급 간담회를 갖기로 한 것은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가 가시화하면서 기업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지난 1일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반도체 부문장) 등 5대 그룹 경영진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기업들로부터 '장기화하면 막대한 피해가 날 것'이라는 호소를 들었다고 한다. 노영민 비서실장도 전날 문 대통령을 예방한 손정의 소프트뱅크그룹 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 국내 주요 그룹 총수들의 만찬에 참석해 기업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정부 관계자는 "대부분 기업이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제품 재고가 어느 정도 있지만, 오래가지 못할 것이란 취지로 말하면서 이번 사태 해결에 정부가 나서 줄 것을 간접적으로 요청했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기업인들에게 정부의 대응 방향과 향후 계획 등을 상세하게 설명할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한·일 정상회담 얘기도 나올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6일 무역보복 조치와 관련해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 관계 장관들을 소집해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7일 일본 보복 대응책을 논의하기 위해 5대 그룹 관계자들과의 만남을 추진 중이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