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기업 코로나19 백신 만든다...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개발·생산 착수
  • 이보람 기자
  • 등록 2020-08-14 15:11:21

기사수정
  • 노바백스와 협약...항원 제조 기술 이전받아 추가공정 개발 후 안동 백신공장서 생산

 

SK케미칼의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안동 공장에서 생산한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의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안동 공장에서 생산한다.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SK케미칼의 자회사 SK바이오사이언스가 미국 제약사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안동 공장에서 생산한다.

이 회사는 14일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의 개발과 생산, 공급을 함께 하는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의 항원(단백질) 제조 기술을 이전 받아 추가 공정을 개발한 뒤 경북 안동의 자체 백신 공장 ‘L하우스’에서 생산해 한국을 포함한 세계시장에 공급하게 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와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 ‘NVX-CoV2373’의 개발과 생산, 공급을 함께 하는 ‘위탁개발생산(CDMO)’ 계약을 맺었다.(사진=SK바이오사이언스)SK바이오사이언스는 이달부터 L하우스에서 NVX-CoV2373의 공정 개발과 원액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날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 보건복지부는 경기 판교 SK바이오사이언스 연구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3자간 협력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등이 참석했고, 스탠리 에르크 노바백스 최고경영자(CEO)가 화상으로 참여했다.

NVX-CoV2373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에 있는 단백질을 미세한 나노입자 형태로 만든 물질이다.

노바백스는 이 물질에 대해 현재 임상시험 2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르면 10월 다음 단계인 3상에 진입할 계획이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달 글로벌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와 영국 옥스퍼드대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 후보물질을 위탁생산하는 계약을 맺은 바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