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의도공원에 모인 전공의 5천여명, 의대 정원 확충, 첩약 급여화 등 요구
  • 김지운
  • 등록 2020-08-07 16:10:58

기사수정
  • 이날 1만여명 파업...14일에는 의협 총파업 예고
전공의들이 7일 의과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며 여의도공원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진=김민호 기자)
전공의들이 7일 의과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며 여의도공원에서 집회를 열었다. (사진=김민호 기자)

 

5000여명의 전공의(인턴, 레지턴트 등)들이 7일 의대 정원 확충, 첩약 급여화 등의 철회를 요구하며 여의도공원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전공의들은 오전부터 집단 휴진 등 단체 행동에 돌입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이번 집단 휴진에 동참하는 전공의는 전체 1만6000여명의 69%인 1만1168명이다.   

대전협은 이날 “필요한 전문과목별 전문의 수 추계도 되어있지 않아 얼마나 부족하고 얼마나 넘치는지도 알 수 없다”며 “심지어 늘어난 의사를 어느 지역에 어느 기준으로 분배할 것인지도 결정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첩약 급여화에 대해선 “값비싼 항암제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있는데,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첩약에 대한 급여화는 저희를 절망스럽게 한다”면서 “아무런 기준도, 계획도, 소통도 없이 진행되는 게 모든 것이 힘의 논리로 결정되었기 때문은 아닌지 불안하다”고 전했다.

또 이들은 전문 교과 수련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대전협은 “전공의를 보호하고 환자 안전을 위해 제정된 ‘전공의법’은 수많은 편법과 법 위반으로 인해 저희는 여전히 일주일에 100시간 이상 일하며, 폭력과 갑질을 당해도 밝히지 못하고, 심지어 최저임금도 보장받지 못한다”며, 이러한 현실을 개선하지 않으면 아무리 의대 정원이 증가되고 공공의대를 도입한다고 해도 의료 환경이 개선되는 게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공의 수련과의료전달 체계에 대한 고려 없는 의료정책 계획은 고통받는 전공의 수만 늘리는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전협은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 의대 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둔 소통, ▲전공의가 포함된 의료정책 수립 및 시행 관련 전공의-정부 상설소통기구 설립, ▲ 전공의 수련비용 지원, 지도전문의 내실화 및 기피 과에 대한 국가 지원 등 전공의 수련 국가책임제 ▲최소한의 인간적인 환경에서 수련받을 수 있게 하는 전공의 관련 법령 개정 등을 요구했다.

대한의사협회도 오는 14일 집단 휴진을 예고했다.

한편 정부는 예고대로 집단 행동이 진행된 데 유감을 표명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국민의 생명·안전에 직결되는 필수 진료까지 포함해 진료를 중단하는 점에 대해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