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능후 장관, "의료계 집단휴진에 엄중히 대처하겠다"
  • 김지운
  • 등록 2020-08-06 15:22:49

기사수정
  • 대국민 담화서 "협의체서 논의된 내용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 휴진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의료계 휴진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사진=김민호 기자)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7일로 예고된 의료계 집단 휴진 관련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 엄중히 대처할 것“이라고 6일 밝혔다.

한편으로 ”정부는 의료계와의 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도 했다.

박능후 장관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의대 정원 확대 방안에 대해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일부 의료단체 등이 집단 휴진이나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생길 수 있어 정부는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고 진료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경우를 대비를 할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로 늘어난 의사는 의사가 부족한 지방의 의료기관, 특수 전문분야, 의과학 분야에서 활동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며 ”우리나라는 OECD 평균에 비해 전체적인 의사 수가 적을 뿐 아니라 지역 간 의료인력의 편차가 크다. 서울은 인구 천 명 당 의사가 3명 이상 있지만, 경북은 1.4명으로 절반도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감염병을 치료하는 의사가 충분히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며 ”그러나 감염내과 의사는 전문의 10만 명 중 300명도 되지 않으며, 소아외과 전문의는 50명도 채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미래 의료발전을 견인할 의사 과학자 양성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바이오-메디컬분야는 급속히 발전하는 반면, 여기에 종사하는 의사는 100명도 되지 않아 현실의 높은 수요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지금도 포화상태인 서울·수도권의 개원의를 늘리는 것이 결단코 아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확충된 의료인들을 어떻게 내실 있게 교육·수련할 것인지 어느 지역에 배치하고, 어떤 진료과목 의사를 양성할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면서 ”또한, 지역 의사가 보람 있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지역의료를 강화하고, 의료전달체계를 개편하는 과제도 함께 논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의료계와의 협의체에서 논의된 내용을 정책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며 "또 이를 토대로 보건의료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의료계와 정부가 함께 보건의료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득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달 23일 의대 정원을 3058명에서 3458명으로 400명을 늘리고 10년간 한시적으로 유지하겠다는 내용의 '의대 정원 확대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면서 7일 전공의 파업, 14일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 총파업을 예고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