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실련, 다주택 보유 청와대 참모 즉시 교체 촉구··· "집값 잡을 의지 없는 것으로 해석할 수밖에"
  • 김민호 기자
  • 등록 2020-07-01 14:26:33

기사수정
  • 1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 진행 다주택자, 지난해 12월 기준 청와대 대통령 참모 중 37%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1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참모 중 다주택자에 대한 즉시 교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민호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1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참모 중 다주택자에 대한 즉시 교체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김민호 기자)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청와대 참모 중 다주택 공직자들의 즉시 교체를 촉구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은 1일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 공직자 중 다주택자에게 주택처분을 권고했지만, 집값을 낮추는 정책 추진도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도 없었다”며 “문 대통령은 다주택 청와대 참모를 즉시 교체하고 국민이 원하는 부동산 투기 대책을 당장 제시하라”고 밝혔다.

경실련은 지난해 12월 기준 청와대 대통령 참모 중 37%가 다주택자이며, 아파트오피스텔 재산은 정부 출범 이후 평균 3억 2000만원(40%) 상승했다고 밝혔다. 특히 상위 10명은 평균 57%가 상승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노영민 비서실장은 다주택자의 주택매각을 권고한 바 있다.

경실련은 “(주택처분을) 권고한 지 6개월이 지났으나 청와대는 다주택자의 주택처분 현황조차 공개하지 않았고,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대부분이 주택을 처분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경실련은 6월 3일 청와대 비서실에 다주택 처분이행 실태를 공개 요청했으나, (청와대는) 한 달이 경과해도 아직 자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7년 8월~2018년 4월까지 다주택 보유 국민에겐 집을 팔라고 말했던 청와대가 정작 본인들이 다주택을 보유했고, 전직 대변인은 거액을 빌려 재개발 구역에 집을 샀다”며 “청와대가 다주택자 투기자를 고위공직자로 임명한다면 집값을 잡을 의지가 없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수도권 내 2채 이상의 주택을 보유한 청와대 공직자는 김조원 민정수석비서관(2채), 여현호 국정홍보비서관(2채), 강민석 대변인(2채), 이호승 경제수석비서관(2채), 유송화 전 춘추관장(3채), 강문대 전 사회조정비서관(2채), 김애경 전 해외언론비서관(2채), 김거성 시민사회수석비서관(2채) 등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6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다주택 보유 청와대 공직자에 대해 “집을 팔면 좋죠. 좋았겠는데 그런 점은 저도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