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국회 보이콧’ 통합당, 안보 이념마저 놓치나
  • 김지운 기자
  • 등록 2020-06-18 17:26:33

기사수정
  • 북한은 공동연락사무소 폭파했는데···국회서 사라진 통합당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민주당은 초당적 협력을 요구하고 있지만, 통합당은 묵묵부답인 상태다. (사진=김민호 기자)
북한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민주당은 초당적 협력을 요구하고 있지만, 통합당은 묵묵부답인 상태다. (사진=김민호 기자)

“국가 위기 앞에서 초당적 협력이 무엇인지 행동으로 보여달라.”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정책조정회의 도중 미래통합당을 향해 한 발언이다. 민주당은 북한의 도발을 원 구성과 함께 묶어 통합당을 압박하고 있지만 통합당은 묵묵부답이다.

대북전단을 계기로 우리나라를 향해 연일 비난을 쏟아내던 북한이 지난 16일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했다.

북한에 온건적인 태도를 견지하던 정부와 여당도 결국 입장을 바꿨다. 청와대는 17일 북한을 향해 “북측의 사리분별 못하는 언행을 우리로선 더 이상 감내하지 않을 것”이라며 경고했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북한이 금도를 넘었다”고 비난했다.

그런데도 민주당 일부 의원은 정부와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지난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종전선언은 평화체제에서 필요한 게 아니라 전쟁상태에 필요한 것”이라며 종전선언 목소릴 높였고, 같은 당 김두관 의원은 18일 “전화위복”이라며 “평양과 서울에 남북 대사관 역할을 할 연락사무소 2개를 두는 협상을 시작할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와 민주당 사이에서 이처럼 의견이 갈린 것은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를 정부여당도 미처 예상치 못했다는 방증이다. 실제로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여당이 혼선을 빚는 가운데, 대안세력으로서 목소릴 내야 할 통합당은 수수방관하고 있다. 통합당은 앞서 민주당이 법사위를 포함해 6개 상임위원장을 단독 선출한 것에 대한 항의로 국회 보이콧을 선언한 상태다.

미래통합당, 나아가 대한민국 보수정당의 핵심 가치이자 명분은 늘 ‘안보’였다. 북한이라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주적을 두고 조국 수호라는 명분으로 지지기반을 굳혀왔다. 그러나 지금 국회에서 통합당의 역할은 찾아볼 수 없다.

연일 안보를 부르짖던 통합당은 그저 뒷짐 지고 지켜볼 뿐이다. 북한의 군사도발 예고까지 나오는데도 국회는 안보위, 정보위 등 안보 관련 상임위도 구성하지 못했다. 아이러니하게도 통합당이 국회를 보이콧했기 때문이다.

지난 10일, 통합당은 긴급안보간담회를 열고 “북한의 어떤 도발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며 “미래통합당은 남북관계 개선과 안보태세 확립을 위해 초당적인 협력을 정부여당과 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통합당이 아무것도 하지 않으니 민주당이 되려 초당적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통합당은 꼼짝도 않는다. 원내대표마저 사찰에서 칩거중이다. 통합당은 약속을 지킬 때가 됐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