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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도시권 통행시간 30분, 통행비용 30% 절감'··· 대도시권 광역교통망 확충한다
  • 최원영 기자
  • 등록 2019-11-01 18:25:53
  • 수정 2020-09-11 16: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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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토부,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발표

정부가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등 3가지 목표를 위해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망을 확충한다.

파주와 일산, 삼성, 동탄을 잇는 GTX(수도권급행철도) A노선은 오는 2023년, 신안산선은 오는 2024년 각각 준공하고 GTX B(인천 송도~남양주)·C(양주~수원)노선은 조기 착공된다. 또 서울 삼성역과 청계산입구역, 고양 킨텍스역 등에 대규모 환승센터가 구축되고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와 서울진입노선 선택권 다양화를 위해 총연장 252.6km 4차로 고속도로 순환망도 만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0월 31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광역교통 2030'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모습을 제시하는 기본구상이다.

우선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광역철도망 구축이다. 수도권 주요거점을 광역급행철도로 빠르게 연결해, 파리, 런던 등 세계적 도시 수준의 광역교통망을 완성할 계획이다. 수도권급행철도 A노선, 신안산선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준공하고 수도권급행철도 B·C노선은 조기 착공해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의 수혜를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서부권에 신규노선도 검토할 계획이다.

4호선 등 기존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운행을 실시하고 인덕원~동탄 등 신설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급행 운행비율을 현재의 2배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도 구축한다. 유기적인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수인선, 대곡~소사 등 동서·남북축을 보강하고 사상~하단선, 광주 2호선 등 도시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도시철도를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일광∼태화강 등 기존 철도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운행으로 수송능력을 증대할 예정이다. 트램, 트램-트레인 등 신교통수단도 적극 도입해 나갈 예정이다. 성남 트램 등 GTX 거점역의 연계 교통수단 및 대전 2호선 트램, 위례 신도시 트램 등 지방 대도시와 신도시의 신규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다. 도시 내부에서는 트램으로, 외곽지역 이동시에서는 일반철도로 빠르게 이동해 접근성과 속도 경쟁력을 동시에 갖춘 ‘트램-트레인’ 도입도 검토할 방침아다.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도로의 간선기능도 회복할 예정이다. 수도권 외곽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해 도심 교통량의 분산을 추진하고 제1순환고속도로의 교통흐름 개선을 위해 상습정체구간 2곳의 복층화를 검토한다. 또 제2순환고속도로는 미착공 구간의 조속 착수를 통해 2026년에는 전 구간 개통될 수 있도록 한다. 주요 간선의 상습정체구간 해소를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도 검토된다. 수도권 동서횡단축 등 주요 간선도로 부산·울산권 사상~해운대 등에 지하부는 자동차, 지상부는 BRT·중앙버스차로 등 대중교통차로로 활용하는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을 검토할 예정이다. 

광역버스의 대폭 확대와 서비스도 향상한다.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확대하는 등 운행노선을 대폭 확충하고 정류장 대기 없이 M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전 노선에 예약제를 확대할 계획이다. 남양주 왕숙,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 전용차로 우선신호체계 적용 등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청라∼강서 2단계 등 광역BRT 구축 사업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 BRT를 S-BRT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속도 경쟁력과 대용량 수송능력을 갖춘 고속 BTX 서비스를 도입해 기존 광역버스 보다 이동시간을 30% 이상 단축하고 고속 전용차로와 함께 정체가 심한 종점부 구간에는 지하에 전용차로 및 환승센터를 설치해 이동속도를 30% 이상 향상시킬 방침이다.

국토부는 도심형, 회차형, 철도연계형으로 환승센터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광역버스 노선을 환승센터에 연계되도록 개편하는 등 대중교통 운행체계를 환승센터 중심으로 재정비해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할 예정이다.

교통비 또한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내년부터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교통수단, 기간, 시간대별 요금제 도입 및 공유 모빌리티와의 연계를 검토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신도시 등 교통소외지역에 안정적 서비스 제공과 광역버스 서비스 개선을 위한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정류장 대기시간과 차내 혼잡을 줄이는 등 이용편의를 대폭 향상시킬 예정이다. 쪼개기·연접개발 방식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을 회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선대책의 수립기준을 2배로 강화하고 지구지정 단계부터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에 착수해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개통시기의 시차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광역교통개선사업 지연 등으로 신도시 초기 입주단계에서 나타나는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 광역버스 운행, 환승정류장 설치 등 즉시 시행 가능한 특별대책을 수립·시행할 방침이다.

2020년부터 광역버스 노선에 2층 전기버스를 운행하는 등 대중교통 수단을 CNG, 수소 등 친환경차량으로 전환하고 역사 등에 공기정화시설을 확충해 ‘미세먼지 안심지대’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최종 목적지까지 끊김 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통적 대중교통 수단과 공유형 이동수단을 결합해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자가용 수준의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도시 내 모든 교통수단을 분석해 개인별 최적 통행플랜을 제시하고 일괄 예약과 결제까지 가능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최기주 위원장은 “광역교통 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철저히 마련하고 관계 기관·지자체와 적극 협력해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 없이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광역교통 2030 인포그래픽
광역교통 2030 인포그래픽. (자료=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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