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검찰 조국 장관 부인 정경심 비공개 소환, 야당 '황제소환' 반발
  • 이경민 기자
  • 등록 2019-10-03 14:32:00
  • 수정 2019-10-03 14:35:05

기사수정

검찰은 3일 사모펀드 투자, 딸 입시비리 의혹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조국 법무부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를 비공개 소환했다. 특히 이날은 개천절 휴일인데다 당초 공개소환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비공개 소환으로 이뤄지자 찬반양론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비공개 소환된 3일 취재진들이 청사 1층에 설치된 포토라인에서 취재하고 있다. 뉴스1
조국 법무부 장관 배우자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비공개 소환된 3일 취재진들이 청사 1층에 설치된 포토라인에서 취재하고 있다. 뉴스1

특히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에서는 ‘황제소환’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고 일부 네티즌들은 과거 전직 대통령들도 검찰수사에서 공개 소환됐었는데 조국 부인은 대통령보다 높다는 것이냐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정 교수는 이날 오전 9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소환됐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당초 공개소환이었던 것에서 비공개로 전환된 것에 대해 대통령과 여당의 압박이 영향을 미친 것 같아 유감”이라며 “살아있는 권력에 굴복한 ‘특혜소환’, ‘황제소환’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수사마저도 권력의 눈치를 보는 ‘봐주기 수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포토라인에 서지 않은 것이 장관 부인에 대한 마지막 예우이길 바란다”며 “검찰은 법무부 장관 부인 의전에 신경 쓰지 말고 수사에만 최선을 다하라. 그것이 검찰개혁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김성원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조국 장관이 가족 비호를 위해 만든 제도에 첫 번째로 배우자가 황제 소환됐다”며 “법무부 장관이 되자마자 지시한 수사공보준칙 개정과 대통령까지 나서서 운운한 인권은 결국 범죄 피의자인 조국 가족을 구하기 위한 권력의 술수였음이 증명되었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조국 장관의 부인 정경심씨가 비공개 소환으로 검찰에 출석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 만들어준 ‘맞춤 특혜’”라며 “정씨 소환은 늦어도 너무 늦었다. 조국 장관도 속히 소환 조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검찰권 행사 방식과 수사 관행상 피의자에 대한 공개소환, 포토라인 세우기, 심야 조사 등은 피의사실 공표와 함께 개선되어야 할 대표적인 사례로 꼽혀왔다”며 “정 교수의 비공개 소환이 피의자의 인권을 존중하는 보다 선진적인 수사로 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대안신당 김정현 대변인은 ”검찰의 명운이 걸려있고 온 국민이 주시하고 있는 사건“이라며 ”검찰을 지휘하는 현직 법무장관의 부인을 수사하는 것인 만큼 수사 절차와 내용에 있어서 한 치의 빈틈도 없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